데이터 과학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세요! 우리의 독특한 머신 러닝 교육과정에서는 초거대 인공지능인 생성형 AI를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산업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 코딩 지원부터 복잡한 데이터 분석까지, 생성형 AI(ChatGPT)가 여러분의 학습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여기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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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방법: 파란색은 프롬프트이며, 보라색은 answer입니다.
머신 러닝 개요
머신 러닝이란 무엇인가?
머신 러닝은 컴퓨터가 명시적으로 프로그래밍 되지 않아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 지능(AI)의 한 부분입니다. 머신 러닝은 데이터나 경험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고 개선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머신 러닝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 이 방법은 알고리즘에 입력과 그에 해당하는 출력(즉, 정답)을 제공합니다. 알고리즘은 이러한 입력-출력 쌍을 통해 학습하고, 새로운 입력 데이터에 대한 출력을 예측합니다. 예를 들어, 스팸 메일 필터링이 이에 해당합니다.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 이 방법에서 알고리즘에는 출력 없이 입력 데이터만 제공됩니다. 알고리즘은 입력 데이터의 패턴, 관계, 구조 등을 찾아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세분화(Customer Segmentation)가 이에 해당합니다.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 이 방법은 특정 환경에서 에이전트가 최적의 행동을 학습하려는 시나리오에서 사용됩니다. 에이전트는 행동을 취하고, 그 결과로부터 보상 또는 패널티를 받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에이전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적의 행동을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체스 또는 고(Go) 같은 게임에서 AI 플레이어 훈련이 이에 해당합니다.
머신 러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추천 시스템, 음성 인식,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 의료 진단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머신 러닝의 주요 응용 분야는
머신 러닝은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응용 분야가 포함됩니다.
이미지 및 비디오 처리: 이미지 분류, 객체 탐지, 얼굴 인식, 자동 태깅 등에 사용됩니다.
음성 및 언어 인식: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것, 자동 번역, 감정 분석 등에 사용됩니다.
의료 분야: 질병 진단, 유전자 분석, 의료 이미지 분석, 환자 모니터링 및 예측 모델링 등에 사용됩니다.
금융 및 보험: 부정 행위 감지, 신용 점수 모델링, 증권 시장 예측, 보험료 책정 등에 사용됩니다.
추천 시스템: 온라인 쇼핑 사이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영화 추천 등에 사용됩니다.
자율주행 차량: 차량의 위치 추정, 주변 환경 인식, 경로 계획 등에 사용됩니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 친구 추천, 사회 네트워크에서의 패턴 및 트렌드 분석, 정보 전파 모델링 등에 사용됩니다.
로봇 과학: 로봇이 환경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며,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학습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응용 분야는 머신 러닝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일 뿐, 다양한 문제 해결에 머신 러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학습 vs 비지도학습 vs 강화학습?
머신 러닝의 주요 카테고리에는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그리고 강화학습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유형은 학습 데이터와 목표에 따라 구분됩니다.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지도학습은 알고리즘에 입력 데이터와 그에 해당하는 목표값(레이블)을 제공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알고리즘은 입력-레이블 쌍을 통해 학습하고, 새로운 입력 데이터에 대한 출력을 예측합니다. 예를 들어, 집의 특징(크기, 위치, 방의 수 등)을 바탕으로 집의 가격을 예측하는 문제는 지도학습 문제입니다. 지도학습의 주요 알고리즘에는 선형 회귀, 로지스틱 회귀, 결정 트리, 랜덤 포레스트, 서포트 벡터 머신, 신경망 등이 있습니다.
비지도학습(Unsupervised Learning): 비지도학습은 알고리즘에 레이블이 없는 입력 데이터만 제공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알고리즘은 입력 데이터의 패턴, 구조, 관계 등을 발견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사한 특징을 가진 고객 그룹을 찾는 클러스터링 문제는 비지도학습 문제입니다. 비지도학습의 주요 알고리즘에는 K-평균 클러스터링, 계층적 클러스터링, DBSCAN, 주성분 분석(PCA), 오토인코더 등이 있습니다.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강화학습은 에이전트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보상을 최대화하는 행동을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강화학습에서 에이전트는 현재의 상태를 바탕으로 행동을 선택하고, 그 행동에 따라 보상 또는 패널티를 받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에이전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적의 행동을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체스 또는 고(Go)와 같은 게임에서 AI 플레이어를 학습시키는 문제는 강화학습 문제입니다. 강화학습의 주요 알고리즘에는 Q-러닝, 딥 Q-러닝, Policy Gradient, Actor-Critic 등이 있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변수, 연산자, 데이터 타입에 대해
변수 (Variables): Python에서는 변수를 생성하려면 특정 값에 이름을 할당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x = 5 라는 코드는 5라는 값을 가진 x라는 이름의 변수를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