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생성 AI가 가져준 변화 속에서

박종영

ChatGPT, 이제는 그 이름을 모르는 이는 드물 것입니다. 또한 Google Bard, Meta의 Llama 역시 같은 대열에 속해 있습니다. 특히 Llama2의 경우, 발표된지 겨우 일주일 만에 다양한 응용 아이디어가 가득 찬 상태입니다. 이처럼 초거대 생성 AI가 어떻게 이렇게 엄청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는지, 새로운 논문이나 알고리즘이 발표되는 즉시 해당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가 활발하게 생산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현상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이런 엄청난 변화의 중심에서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무엇을 교육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초거대 생성 AI 시대에 맞추어 교육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에 대한 제 견해는 '개념 중심의 교육'입니다. 대량의 인재 양성이나 취업률 추적이 아닌, 가파른 기술 발전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능력을 갖추기 위한 핵심은 바로 근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 즉 '개념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생성 AI 회사인 Midjourney는 단 11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무슨 의미일까요? 대규모 조직이 반드시 더 좋은 성과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닙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작고 강력한 조직이 더욱 생존력을 발휘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시대에서 근본적인 핵심 기술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과제가 되어야 합니다."

 

 

1. 우리가 그 동안 집중적으로 가르쳐 왔거나, 배웠던 것들이 무엇이었나? 

기술의 변화는 우리가 학습하고, 가르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옛날에는 사람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 도서관을 방문하거나,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인터넷과 검색 엔진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인터넷에서 찾는 것조차 보다 빠르고 쉽게 답을 찾는 인공지능 시대입니다.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 교육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면 컴퓨터 과학과 관련된 학위를 취득하거나, 복잡한 기술 문서를 읽고 이해해야 했습니다. 불과 몇 달전까지 만해도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온라인 학습 리소스를 통해 쉽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ChatGPT로 사용자가 직관적인 자연어로 질문을 할 수 있게 해주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돕거나 심지어 코드를 생성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드에 대한 질문, 알고리즘 문제 해결, 심지어는 복잡한 개발 프로젝트의 계획과 설계에 관한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는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해주어, 전통적인 학습 방식보다 빠르게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기술의 발전은 학습 방법의 진화를 촉진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적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은 프로그래밍 학습을 더욱 쉽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기존의 학습 방식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도전이 될 수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 경험을 더욱 풍부하고 효과적이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학습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hatGPT를 강력한 학습 도구로 만들어주며, 코딩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사용자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원리와 문법에 대한 이해,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근본적인 것이 무엇일까? 무엇을 배우고 가르쳐야 할까?

 

 

 

2. 무엇을 배워야 할까? 

기본이 되는 개념을 배워야 합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응용과 활용은 오래 가지 못합니다. 프로그램 코딩 교육을 예를 들면, BASIC, JAVA, C, C++, C#, Python등 계속해서 쏟아지는 새로운 언어를 언제까지 배워야 할까?  무엇보다 언어 교육의 근본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새로운 언어가 발표되어도 프로그래밍 언어학과 컴파일러에 대한 개념이 있으면 충분히 습득하고 응용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특정 언어의 문법이나 구문은 시간이 지나면 변경되거나 새로운 것으로 대체될 수 있지만,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원리를 이해하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술 사이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변수, 데이터 타입, 연산자, 제어 흐름, 함수, 객체 등의 개념은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면, 어떤 새로운 언어를 배우더라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컴파일러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프로그래밍 스킬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가 컴퓨터에게 어떻게 명령을 내리는지, 그리고 컴퓨터가 어떻게 그 명령을 해석하고 실행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있어서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런 지식이 있으면, 새로운 언어와 기술이 등장하더라도 빠르게 적응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상태에서 ChatGPT와 같은 AI 도구를 활용하면 그 효과는 매우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이런 사용자들에게 코드에 대한 직관적인 설명을 제공하거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개발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코딩 지식 다시 말해 개념이 확실한 상태에서 ChatGPT의 도움을 결합함으로써, 사용자는 더욱 빠르게 효과적인 코드를 작성하고, 복잡한 문제를 더욱 쉽게 해결하며, 큰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결국 개발 시간을 줄이고,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키며,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AI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와 동시에 자신의 지식과 판단력을 계속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무엇보다 개념이 확실할 때 가능할 것입니다.  

 

기업 홍보를 위한 확실한 방법
협회 홈페이지에 회사정보를 보강해 보세요.